Home > 임플란트 > 임플란트란?





 

치아는 유치가 영구치로 한번 교환된 이후부터는, 치아를 상실하게 될 경우 더 이상 새로운 치아가 돋아나지 않습니다. 영구치가 상실되면 크라운이나 브릿지 혹은 틀니를 통해 상실된 치아를 대신하여 저작기능(씹는기능)의 일부분을 회복시켜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일반적인 치료방법은 인접해 있는 치아를 깎아서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건강한 치아의
손상을 감수하지 않을 수 없고, 틀니를 사용하게 될 때는 자연치아에 비해 씹는 능력의 감소, 불편감, 이물감 및 주위 조직의 파괴 등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보편적인 보철치료 방법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임플란트라고 하는 인공치아매식이며, 치아 결손시 주위의 치아나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고 자연치아에 버금가는 기능과 심미성을 회복시켜 줄 수 있는 술식입니다.

 



임플란트란 자연치아의 인공 대체물로서 대개 인공치근, 연결기둥, 가공치아의 세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인공치근을 결손된 치아부위의 악골(턱뼈)속 에 심은 후, 연결기둥을 이용해 구강 내로 연결시킨 다음, 가공치아를 다시 연결 기둥에 고정하여, 자연치아와 동일한 형태와 기능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인공치아는 이미 오래 전부터 여러 가지 형 태로 개발되어 사용되었으나,

최근 티타늄이란 금속으로 제작된 인공치근이 인체 내에서 유해한 작용 없이 치근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다는 것이 발견된 이후 임상술식의 개발과 더불어 자연치아의 대체물로서 인정받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요즘 사용되고 있는 인공치아의 소재는 주로 티타늄(titanium)이며, 형태는 나사형으로 자연치근의 형태를 본뜬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1-3개 정도의 치아 결손시 전후방의 치아를 삭제하여 보철물을 제작하는 것이 보통이나, 이 경우 건강한 인접 자연치아를 삭제해야하며, 기둥 역할을 하는 치아에 과다한 저작력(씹는 힘)이 가해져서 치아 자체의 수명을 오히려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인공치아의 경우는 자연치아의 손상없이 결손부위만의 회복이 가능하므로 가장 보존적인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임상술식의 발달로 심미적으로도 자연치아와 거의 유사하게 회복해 줄 수 있습니다. 3개이상의 치아가 상실되거나 최후방에 위치한 어금니가 상실되었을 때 보편적으로 부분틀니를 사용하게 되나, 이 경우 남아있는 치아와 잇몸에 과다한 손상을 줄 수 있고, 사용 중에 이물감과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모든 치아가 상실되었을 때는 전체틀니를 하게 되는데 잇몸 위에 놓이게 되므로 저작력이 감소되고 잇몸이 아프거나 헐거워서 잘 씹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일반적인 틀니 대신 인공치아로 회복했을 때는 위와 같은 모든 단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치아가 상실되면 곧이어 골조직도 생리적으로 흡수되어 틀니를 유지하고 지탱하는 지지조직이 점차 적어져서 틀니사용이 시간이 갈수록 힘들어 집니다.


반면 임플란트 치료시는 저작력이 골조직에 전달되어 계속적으로 유익한 자극을 가하게 되므로 골조직의 흡수 속도가 현저히 감소됩니다.
또한 틀니의 경우와 달리 인공치아는 골조직에 의해 유지되고 지지받으므로 사용 도중 탈락되거나, 잇몸이 아프지도 않고, 저작능력도 90% 가까이 회복해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인공치아의 가장 큰 장점은 자연치아와 거의 유사한 기능과 형태를 회복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치아를 포함한 잔존조직들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Copyright ⓒ 이튼치과의원 All Rights Reserved.
상호명 : 이튼치과의원 / 대표자명 : 신석훈 / 사업자등록번호 : 132-90-25293
주소 : 경기 용인시 기흥구 중동 831-2 더엠빌딩402호 / 이메일 : sagrada1223@naver.com / 전화번호 : 031-8005-5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