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심미치료 > 치아미백




치아의 표면은 법랑질과 상아질이라는 구조로 되어 있고 이것은 무기질, 유기질,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중 유기질때문에 투과적인 성질을 갖고 있으며 외부의 물질이 치아내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주로 사용하는 미백제인 Carbamide peroxide는 구강내에서 Hydrogen peroxide와 urea로 분해되고 Hydrogen peroxide는 산소를 방출하게 됩니다. 이 산소는 공기중의 산소와는 달리 아주 반응성이 높아 치아내로 침투해서 색이 진한 탄소고리 화합물을 색이 밝은 사슬구조로 바꾸게 합니다.

과거에는 치아 미백을 하기 위해서 치과에 여러 번 내원해야 하였으며 매번 몇 시간씩 치료를 받아야 했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혼자서 편안하게 효과적으로 치아를 희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밤사이 자는 동안 사용하거나 낮 시간에 한두시간을 이용하여 치아미백을 할 수 있습니다. 미백을 시행하는 기간은 치아의 변색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보통 최대효과를 얻는데 2-4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만일 치아 미백을 시행한 후에 또 다른 원인, 커피나 차, 담배 등의 색소가 진한 음식에 의해서 새로운 변색이 일어나게 되면, 새로운 변색이 일어나기 시작할 때 추가미백을 시행하면 최상의 상태를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치아미백은 치아의 단단한 구조안의 유기질 사이에 있는 미세한 구멍 안으로 미백제의 과산화수소가 침투하여, 착색물과 산화반응을 일으켜 치아를 하얗게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따라서, 치아 미백의 방법은 치아를 전혀 삭제하거나 손상시키지 않은 안전한 치료입니다.

치아미백치료는 미백제의 과산화수소 농도와 사용방법에 따라 크게 자가미백, 전문가미백, 실활치미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 자가미백은 미백방법 중 가장 보편화되어있고 술식이 간단하며, 부작용이 적은 안전한 방법으로 그 효과 또한 우수합니다. 치과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가정에서 직접 하시면 되고, 개인용 미백틀(tray)과 자가미백제는 반드시 치과에서 받으셔야 합니다.


이는 치과에서 시술하는 미백치료로 White-Speed 미백제를 이용, 미백을 위한 특수 광선과 함께 병행함으로써, Whitening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해 드립니다.

우선 치과에 오셔서 먼저 충치나 치석이 있는지 검사를 해야 합니다. 충치가 있으면 먼저 충치치료를 하고, 치석이 있으면 치석을 제거해야 합니다. 충치나 치석 때문에 치아나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경우 미백약제가 이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치아나 잇몸에 보호젤을 바르고 시행하는 경우에는 미백약제가 별다른 자극이 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치료가 다 되었다면 세척을 한 뒤 치아 표면을 건조시킨 후, 고농도의 미백제를 치아에 바르게 됩니다. 환자분은 30분에서 1시간가량 누워있으면 됩니다. 이때 반응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강한 빛이나 열을 가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변색의 정도에 따라서 3~7일정도 간격으로 4~7회 정도 시행하여 줍니다.




최근 각광받는 수면미백 치료는 치아를 얇게 깎아내고 인조치아를 붙이는 기존 미백법과 달리 치아 자체에 손상이 없어 안전합니다. 개인의 치아에 꼭 맞는 틀(Tray)을 제작한 뒤 틀에 미백제를 바르고 입 안에 착용한 채 자면 되는데 이 방법은 일상생활에 거의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재 사용되는 치아 미백제 '카바마이드 페록사이드'는 오래 전부터 구강소독제로 쓰이던 것입니다. 카바마이드 페록사이드가 분해되면서 발생한 산소가 치아에 침투해 착색된 물질을 표백하는데, 하루 저녁만 사용해도 치아의 절단면이 하얗게 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완전한 미백을 위해서는 2~3주 정도가 걸리며 변색 정도가 심하면 8주 이상 치료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 치료법은 노화나 유전, 음식물에 의한 치아 변색의 97%, 항생제 복용에 의한 변색의 경우 75%의 효과가 입증된 바 있습니다.

한번 미백치료를 받으면 그 효과가 3~5년 정도 유지되는 것이 보통. 그러나 담배나 커피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1년에 한두번씩 간단히 '터치업'(touch up: 흰 치아 유지를 위한 미백치료)을 해주면 언제나 흰 치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치아미백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시린이, 잇몸자극, 백색반점, 매스꺼움, 알레르기 등이 있습니다. 매스꺼움은 미백제를 과량 사용하여 삼키는 경우에 일어나므로 적당량 사용하면 되고 알레르기는 드물지만 가능성은 있습니다. 다음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과 대처요령입니다.

시린이
과거에 사용하던 미백제는 시린증상이 심하였는데 지금은 많이 개선된 상태입니다.
그래도 치아 크기가 작거나 치아에 균열이 있는 경우에는 시린경우가 종종 발생하며 특히 치경부 마모증이 있는 경우엔 미백 치료전에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시행후 미백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치과에서 전문가 치아미백을 받는 경우엔 같이 나눠준 불소젤을 병용하여 사용하면 시린 증상이 줄어듭니다.
자가 치아미백을 시행하는 경우는 일일 미백시간을 줄이고 하루 쉬고 하루 미백하고 하는식으로 미백 간격을 늘리면 됩니다.
그래도 시리면 너무 무리하지 말고 치과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자극
치석이 있거나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 미백제가 잇몸에 닿게 되면 잇몸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치아미백을 시행하기 전에 스켈링등을 받아서 잇몸을 탄탄하게 한 다음 치아미백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백색 반점

치아미백후 일시적으로 치아에 백색반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명확한 반점형태라기 보다는 얼룩덜룩한 것으로 부위별 미백속도차이에 의해서 생기며 보통 미백치료후 1-2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그러나 원래부터 존재하던 백색반점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이튼치과의원 All Rights Reserved.
상호명 : 이튼치과의원 / 대표자명 : 신석훈 / 사업자등록번호 : 132-90-25293
주소 : 경기 용인시 기흥구 중동 831-2 더엠빌딩402호 / 이메일 : sagrada1223@naver.com / 전화번호 : 031-8005-5660